반응형
요번 주 만남의 광장에는 한고은이 나왔는데 한고은의 레시피 가자미솥밥을 먹 오보고 다들 맛있다고 감탄을 해서 레시피 정리해뒀어요. 나중에 저도 해 먹으려고요. 가자미 솥밥을 하려고 집에서 연습하고 또 연습한 한고은.
한고은의 가자미 솥밥 레시피.
- 가자미는 머리를 자르고 내장을 뺀후 포를 떠주세요. 필렛(fillet)이라고 생선을 다듬어서 2 등분하여 뼈를 제거한 덩어리 살입니다. 씻을 때 피 있는 부분은 깨끗이 제거해주세요.
- 냄비에 물, 맛술, 세척한 가자미 뼈를 넣어 육수를 내주세요.
- 밥에들어갈 재료 우엉은 씻어서 채 썰어 식초물에 넣어 떫은맛을 제거해주세요. 달래도 손질해서 밥과 달래장에 다 넣을 거예요.
- 씻은 가자미살에 칼집을 내주세요. 칼집 낸 가자미 살을 껍질 부분만 초벌 해주세요. 껍질만 살짝 구워 솥밥 할 때 위에 얹을 예정이에요. 솥밥 하기 전에 가자미 껍질 쪽만 살짝 구워주면 모양과 식감이 좋아져요.
- 채 썰어둔 우엉을 참기름에 볶아주세요. 미리 불려둔 쌀을 넣고 같이 볶아주세요.
- 볶은 쌀 위에 살짝 구워둔 가자미 살 얹어 밥을 안쳐주세요.
- 가자미 알조림을 해서 밥에 얹어줄 건데 가자미 뼈 육수를 넣고 간장, 설탕, 생강가루, 다진 마늘, 표고 가루, 청양고추 후춧가루를 넣고 조려줍니다. 육수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가자미 알을 메추리알을 넣어주세요. 알이 밥에 들어가면 쓴맛이 날 수 있어 조림용으로 따로 조리해야 합니다.
- 밥솥이 다되면 달래 올리고 5분간 뜸 들이기
- 달래장은 고추와 달래를 송송 썰어서 간장에 넣어서 만들기
정말 정성이 많이 들어가고 손이 많이 가는 가자미 솥밥 레시피네요. 요리에 정말 진심인 한고은, 손도 빠르고 요리도 쓱쓱쓱 빨리하고 가자미 손질도 거침없이 포까지 뜨더라고요. 진짜 대단합니다. 그나저나 저도 한고은 님이 만든 가자미 솥밥 한번 먹어보고 싶더라고요. 언젠가는 언젠가는 저도 만들어보려고요.
<출처: SBS 맛남의 광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