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알토란, 이보은의 알배추물김치 만드는 법.

by 로토루아8 2021. 4. 5.
반응형

산뜻하고 시원한 초간단 알배추 물김치 만드는 이보은이 알토란에서만 알려주는 레시피라고 합니다. 속까지 시원한 알배추 물김치 만드는  비법입니다. 

 

 

 

 

알배추물김치 만드는 법.

  1. 알배추 2통(1kg)의 잎을 떼서 깨끗이 씻어 준비해주세요.
  2. 세로로 결이 나 있는 알배추를 결 반대로인 가로로 썰 경우 아삭한 식감이 덜어지게 됩니다. 알배추를 세로로 잘라주세요.
  3. 알배추에 물 2컵 반(500ml)을 부어주세요. 알배추 전체에 물기가 있어야 소금이 골고루 묻어 잘 절여집니다.
  4. 계량스푼 기준으로 가는소금 3큰술을 넣어주세요. 굵은소금보다는 가는소금을 추천합니다. 골고루 잘 절여지도록 소금은 두 번에 나눠 넣어주세요. 소금물에 알배추를 절이면 단맛이 빠진 다고 해요. 그래서 소금을 뿌려 절이는 걸 추천합니다.
  5. 15분 절인 후 한번 뒤집어 총 30분 절여주세요.
  6. 가루류 계량법은 계량스푼 사용 시 깎아서 계량하고 밥숟가락 사용시 수북이 떠서 계량해주세요. 풀국 만들기는 계량스푼 기준으로 쌀가루 3큰술, 소금 4큰술, 미리 풀국에 소금을 넣어 끓여 사용하면 국물 간이 잘 맞고 맛이 부드럽습니다. 물 5컵을 넣어주세요. 센 불에 끓기 시작하면 30초 더 끓여주세요. 거품이 막 올라올 때 꺼주시면 됩니다. 끓인 풀국을 볼에 옮겨 담아 한 김 식혀주세요. 국물에 잘 섞이도록 물을 많이 넣어 묽게 끓인 거예요.
  7. 물김치 국물 만들기는 믹서에 씨를 제거한 사과 2개를 껍질째 넣고, 계량스푼 기준으로 고춧가루 4큰술, 물 5컵(1L)을 넣고 재료들을 곱게 갈아주세요. 마늘, 생강을 함께 갈지 않은 이유는 국물에 쓴맛 발생하고 과발효로 금방 쉬어버려요. 그래서 마늘과 생강은 편으로 썰어 넣는 게 비법입니다.
  8. 믹서에 간 재료를 면포에 넣어 즙을 짜내 주세요. 면포에 걸러 식감은 깔끔하고 맛은 칼칼합니다. 지금 시중에서 파는 건 단맛이 높은 저장사과예요. 설탕 대신 사과의 단맛으로 풍미를 높여줍니다.
  9. 완성된 기본 국물에 한 김 식은 풀국을 넣어주세요.
  10. 물 10컵을 넣어주세요. 계량스푼 기준으로 매실청 2큰술을 넣어주세요. 설탕을 넣으면 국물이 걸쭉해져서 과일이나 매실청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설탕을 넣으면 알배추가 축 처지기도 합니다.
  11. 통에 절인 알배추를 넣고 3cm 길이로 썬 쪽파 10대, 반으로 갈라 어슷썰기 한 오이 2개, 어슷썰기한 후 씨를 제거한 홍고추 2개를 넣어주세요.
  12. 김칫국물을 부어주세요. 알배추 절인 물 반 컵을 넣어주세요. 절인물에 소금간이 되어있고 배추의 단맛이 빠져나와있기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알배추물김치
알배추물김치

 

바로 먹어도 맛있고 실온에 24시간 둔 후 냉장 보관한 후 드셔도 좋습니다.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