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과 장마, 습도까지 높은 계절인 여름에 악화되기 쉬운 장기가 있어요.
여름철 가장 조심해야 할 장기는 바로 위인데요. 습도와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각종 세균이 쉽게 증식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활성산소량이 늘어나게 되고 몸속의 염증 물질이 증가하면서
위에 염증이 쉽게 생겨나게 됩니다. 특히 위염은 그냥 방치할 경우 사망으로 이어지는 위암까지 진행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잡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등에 부력을 조절하는 뼈가 있는 갑오징어는 조선 3대 진미 중 하나로 기록된 수산물이에요.
오징어에 비해 살이 두툼하고 쫄깃한 식감을 가졌어요. 단백질과 아미노산, 철분등 영양소가 풍부해 기력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갑오징어는 예로부터 속을 따뜻하게 해서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 갑오징어는 70% 이상이 단백질인
고단백 식품으로 속 쓰림을 억제하고 떨어진 위 기능을 향상시키는 아르기닌 성분과 위의 염증을 억제하는 타우린 성분이
일반 오징어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갑오징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위건강을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철을 맞아 갑오징어 풍년을 맞은 서해바다
6월과 7월이 제철로 지금이 젤 맛있고 한창 살이 오를때라고
어민들도 갑오징어 철에만 누릴수 있다는데..
갑오징어 숙회부터 갑오징어 볶음, 갑오징어 매운탕, 갑오징어 튀김까지..
갑오징어 손질하는 방법.
배를 반으로 가른 뒤 뼈가 있는 윗부분의 살을 살짝 찢어준다.
몸통을 세워 양손으로 잡고 눌러주면 뼈가 쉽게 분리되요.
내장까지 제거하면 갑오징어 손질 완료예요.
갑오징어 뼈를 지혈제로 사용한다고해요.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갑오징어 뼈를 해표초라고 해서 갑오징어의 뼈를 햇볕에 말려서
곱게 갈아 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탄산칼슘이 풍부해서 기운을 돋워주고
빈혈을 억제할 뿐 아니라 지혈 작용이 탁월해서 피를 멎게 하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 성분과 위의 염증을 억제하는 타우린 성분은
갑오징어의 껍질에도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게다가 타우린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함께 하기 때문에 위 건강을 위해서는 갑오징어의 껍질을 벗겨내지 않고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20년동안 만성 위염에 시달렸다고해요.
목에도 통증이 느껴지고 토할거 같았다고
3년동안 갑오징어를 꾸준히 섭취한 그녀
국끓일때 무대신 비트를 넣고있다고해요.
갑오징어국을 만들때 꼭 들어간다는 비트는 항산화 물질인 베타인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이는 위액의 산성도를 조절해서 위염 억제에 많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갑오징어에 풍부한 아르기닌과 타우린 성분의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도 함께 하기 때문에 갑오징어와 비트는 위염 완화를 위한 최상의 궁합입니다.
갑오징어 국 끓이는 법!!
칼집 낸 갑오징어는 꺼ㅃ질째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비트도 껍질째 나박 썰기해준다.
기름을 두른 냄비에 비트와 갑오징어를 넣고국간장 3큰술, 다진마늘 1큰술을 넣고 볶아준다.
비트가 반 쯤 익으면 물을 넣고 끓여주면 되는데
물을 2컵씩 나눠서 넣고 끓여주면 양념이 더 잘 배어 감칠맛이 난다.
갑오징어 무침만들기!!
마늘종은 흐르는 물에 씻어 5cm 길이로 자른뒤, 끓는 물에 1분정도 데친다.
마늘종을 데쳐낸 물에 갑오징어를 데쳐주면 비린내는 잡고 풍미를 높인다.
데친 갑오징어는 찬물에 헹궈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간장과 들기름, 깨소금, 다진마늘 1큰술씩 멸치액젓은 반 큰술을 넣고 무쳐준다.
갑오징어를 통째로 활용하는 방법은?
초간단 갑오징어 순대 만들기!!
갑오징어와 보리밥을 함께 먹으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잡곡 중에서도 칼슘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된 보리는 갑오징어의 타우린 흡수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손상된 위벽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오징어와 보리를 함께 먹으면 위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보리 외에도 칼슘이 풍부한 찹쌀과 차조를 넣어주면 위 건강에 더욱 도움을 줍니다.
식힌 보리밥 반 그릇에 달걀 1개를 넣고 애호박, 버섯, 양파를 잘게 썰어 넣어준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고루 섞어준다.
갑오징어 속에 소를 채워 꼬치로 고정하고 찜솥에 넣어 강한 불에 20분동안 쪄준다.
갑오징어 섭취시 주의사항.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하루 반 마리 일반인은 하루 한마리 이하로 섭취하는게 좋아요.
<출처: MBN 천기누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