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3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명중 9명이 다이어트에 실패함
다이어트 성귱률이 단 10% 라고하네요.
마음만 먹어서는 성공할 수 없는 다이어트~
내가 살 찌는 원인은 태어날때부터 정해져있다. 원인을 알면 나만의 다이어트 방법도 정해져있어요.
내 몸속에 숨겨진 다이어트의 성공법칙 이것!!
비만유전자란?
유전자를 통해 각종 암과 치매, 희귀 질환과 비만, 대사 질환의 정보를 확인하는데
유전자 정보를 통해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면 됩니다.
이 유전자가 우리 몸속에 약 2만개가 존재하고 부모에게서 자식으로 물려지는 특징으로 눈의 색깔부터 키, 체형, 근육의 성질이나 체질은 물론 몸속 장기의 기능까지 정해져 있어요.
미디어를 통해 유명인의 다이어트 성공사례를 접하게 되는데
따라해보지만 실패하는 경험이 많잖아요. 사람마다 유전자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도 다릅니다.
유전자 정보에 따른 비만의 유형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미 유전자 정보를 활용한 다이어트를 전세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하네요.
유전자 정보를 통한 다이어트로 체중과 허리 둘레가 감소함
유전자 정보를 알면 나만의 다이어트 방법이 있어요.
1천개 비만 유전자 중 가장 많이 연구가된 3가지 유전자가 있어요.
비만 관련된 유전자 중 쉽게 살을 찌게 하는 지방 저장 FTO 유전자는 예전엔
인류를 생존시키는 유전자였어요.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바꾸는 유전자로 식량이 부족할때, 생존을 위해 지방을 축적하고
식량이 넘치는 현대에는 필요 이상으로 지방을 축적하죠
모든사람이 가지고 있는 FTO 유전자는 변이가 있냐 없냐가 유전자의 기능을 결정해요.
변이란 같은 유전자이지만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현상으로
변이의 종류는 1. 유전변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변이
2. 환경변이- 성장해가면서 환경에 영향을 받은 변이
3. 돌연변이- 유전변이 중에서 부모에게 물려받은 변이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변이에요.
남들보다 살이 더 잘 찌는 특성을 가진 변이된 FTO 유전자
서양사람딀의 70%가 변이가 있는 FTO 유전자를 갖고 있고 동아시아인인 한국인은 30%만 변이를 가지고 있다고해요.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사람마다 살이 찌는 정도가 다른 이유죠.
유전자 검사를 해야 정확한 특성을 알 수 있지만 몇 가지 특징으로 유형을 유추해 볼수 있습니다.
지방 저장형 유전자 변이가 있는 유형은
1. 소아비만이었다.
2. 다이어트를 하면 살이 잘 빠지고 조금만 방심하면 다시 살이 잘 찐다.
요요가 심한 사람은 변이가 있는 지방저장형 유전자를 가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만큼 쉽게 살을 뺄수도 있는 유전자다!!
변이가 있는 지방저장형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저지방 음식 섭취와 지방을 태우는 운동이 다이어트 성공의 방법이에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유행이라고 막 따라 했을 때는 탄수화물은 끊고 삼겹살만 먹고 커피에 버터까지
집어넣고 했을 때는 그 지방이 그대로 저장이 돼서 오히려 비만을 악화시키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자신의 유전자 특성에 맞는 다이어트가 중요해요.
실제로 존재하는 식탐 유전자 식탐의 종류가 두가지 인데 진짜 식탐과 가짜식탐
진짜 식탐 MC4R 은 배가 고플때 호르몬이 뇌로 신호를 보내 필요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는 정상적인 식탐유전자에요.
가짜 식탐 MC4R은 호르몬의 신호를 무시하고 배가 고프지 않아도 음식을 섭취하는 변이를 가진 유전자에요.
당연히 누구나 식탐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MC4R 이라는 유전자에 변이가 있으면
실제 충동적인 식탐을 주체하지 못하게 된다고하네요.
변이가 있는 MC4R 유전자는 실제로 배가 고프지 않아도 배가 고프다고 느낄수 있으므로 가짜 식탐 유전자로 불립니다.
가짜 식탐 유전자 특징
배가 고프지 않았는데 TV속 먹방을보거나 음식 냄새를 맡으면 그 음식이 참을수 없을 만큼 먹고싶다.
예로 습관적으로 간식을 먹거나 폭식을 한다.
먹방이 이슈가 되면 그 음식은 품절 사태잖아요.
한국인의 약 30%만 변이가 있는 가짜식탐 유전자는 굶는 다이어트는 금물입니다.
변이가 있는 가짜 식탐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식탐을 달래면서 포만감을 느낄수 있는 음식 섭취가 다이어트 성공방법이에요.
한국인들 특히 시청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게 한국사람들에게 특히 이 유전자가 취약합니다.
서양인의 약 40% 가 변이가 있는 BDNF 유전자 한국인읜 70% 의 변이가 있음
스트레스에 약한 특성을 가진 한국인은 평소에 소식을 하다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을 하게됩니다.
스트레스 유전자 변이가 있는 유형은 힘든일을 끝내놓고, 저녁에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스트레스를 받을때,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힐링 푸드가 있다.
다이어트 실패 주범인 비만 유전자 삼총사!
빨간불이 한개면 부모중 한 사람에게 물려받은 유전자고 빨간 불이 두개면 부모 모두에게 물려받은 유전자임
임호의 경우 변이된 스트레스 유전자가 강한 편임 스트레스가 강할수록 살찔 가능성이 높아요.
변이된 스트레스 유전자가 있어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해소법 찾기가 중요해요.
가족 구성원이 비만 유전자를 후천적 노력으로 극복한 경우임
우왕..ㅎㅎㅎ 비만 유전자가 반영되어있긴하네요.
이용식은 폭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스트레스 관리와 해소법이 중요해요.
어머니에게 있는 변이된 지방 저장형 유전자 쉽게 지방을 저장하고 아버지의 식습관을 함께한 수민은
저지방 식단을 하면 오히려 체중관리가 쉬움
저지방 식이요법을 지속하며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해소법 찾기가 필요함
이혜정 비만의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임. 스트레스 발생시 음식 섭취로 완화하려는 경향이 있기에
식탐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