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천기누설, 지방간,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간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 당뇨 위험에서 벗어날 방법은? 게걸무의 효능과 섭취법.

by 로토루아8 2023. 12. 29.
반응형

우리 몸에 존재하는 지방중, 이소성 지방이 가장 위험한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방간이 지방간 진단 기준 지방이 5% 이상이면 진단되는데요. 지방간을 방치하게 되면, 간염, 간경화, 간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당뇨 발병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간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고 당뇨 위험에서 벗어날 방법은?

 

 

게걸무는 쌍떺잎식물 양귀비목 겨잣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입니다. 게걸스럽게 먹을 정도로 맛있다 하여 이름이 게걸무라고 불렸다고 전해집니다. 일반 무보다 짧고 뭉툭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잔뿌리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게걸무는 이천, 여주에서만 자라는 무로 고려시대 때부터 우리 선조들이 즐겨 먹었던 식재료인데 

 

 

고려 향약구급방 중에는 천식에 난복자 만한 게 없다고 나와요.

나복도 나복자에 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걸무의 맛은 일반 무보다 많이 맵고 육질이 단단합니다. 

게걸무의 씨앗으로 기름을 짜는데 종자용 무는 저장고에 뒀다가 내년에 씨를 만들기 위해서 3월에 도 심어요. 그러면 이게 봄에 싹이 나고 잎이 커서 꽃이 활짝 피고 꽃이 지면서 씨앗이 맺혀요. 그러면 그 씨앗으로 기름을 짭니다. 종무로 심으면 씨앗도 많이 나고 효능도 더 좋다고 해서 이렇게 하고 있다고 해요.

 

 

게걸무 씨앗을 압착해 착유한 씨앗 기름을 수확한다고 합니다. 전혀 느끼하지 않고 맛이 담백하다고 해요. 이 기름을 가지고 고추장을 만들어 먹거나 들기름 대신에 사용하면 아주 맛있습니다. 

 

게걸무 씨앗 기름 지방간 제거에 주는 도움은?

게걸무 씨앗 기름은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E, 아미노산, 미네랄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중 오메가-3 지방산은 간에서 염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비타민E는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면서 간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복자에서 추출한 성분을 연구한 결과, 알코올에 의해 발생한 간독성과 지방간을 회복시켰죠.

게걸무는 씨아스,무, 무청 버릴 것 하나 없어요. 

 

게걸무 활용법.

게걸무 짠지 만드는 방법.

 

 

물 6:1 소금 비율로 소금물에 게걸무와 고추씨를 넣어 밀봉해주세요. 3~12개월 숙성하면 밥도둑, 게걸무 짠지가 됩니다. 

 

게걸무 닭볶음탕 만드는 법.

 

 

게걸무, 감자, 양념장을 물에 넣어 끓여주세요.

 

 

데친 닭고기와 각종 채소를 넣고 끓여주세요.

 

 

닭고기가 익으면  게걸무 청을 넣고 졸여주세요.

 

게걸무는 일반 무에 비해 칼슘은 3배, 칼륨은 2배입니다. 마그네슘은 2배를 함유하고 있으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티아민 성분이 10배 정도 들어 있습니다. 티아민 성분은 간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티아민은 간세포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데 지방간을 없애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티아민(비타민 B1)을 사용한 치료는 간 지방증의 발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천기누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