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비보기

수미네반찬, 오이숙장아찌 레시피.

by 로토루아8 2021. 10. 3.
반응형

이북 반찬인 오이와 소고기로 만드는 오이숙 장아찌 만드는 법이라고 해요. 김수미 님도 이북 음식 전문가에게 배워온 반찬이라고 해요. 숙성할 필요가 없고 볶아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아찌 요리라고 해요.

 

 

 

오이숙 장아찌 레시피.

백오이보다 좀 더 단단한 청오이를 사용해주세요. 오이 양끝을 잘라주고 오이는 세로로 반을 갈라주세요. 숟가락으로 씨를 다 파내 주세요. 오이의 아삭아삭한 식감을 위해 수분이 많은 오이씨는 제거해주세요. 오이 3개의 씨를 다 제거해주세요.

오이는 4등분으로 자르고 얇지 않게 채 썰어주세요. 너무 가늘지 않게 썰어주세요. 너무 가늘어도 안되고 두꺼워도 안된다고 해요.

볼에 청주 3큰술, 소금 한 꼬집, 소금, 술을 섞어주고 오이를 넣어 절여줍니다. 호불호가 있는 오이의 냄새는 청주를 사용해 잡아주세요. 그리고 청주를 넣으면 더 빨리 절여진다고 해요.

포를 뜬 사태 300g을 준비해 오이보단 조금 작게 잡채 고기 정도로 썰어주세요. 소고기 사태는 술과 들기름에 재웁니다. 볼에 청주와 들기름을 쪼로룩 부은 후 썰어둔 사태를 넣어주세요. 이북 반찬 특징이 청주에 절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들기름은 적당히 넣어주세요.

팬에 식용유 두 바퀴 넣고 마늘과 홍고추를 썰어 넣고 기름을 내주세요.  홍고추와 풋고추는 어슷 썰기로 하는데 이북에서는 버들잎 썰기라고 표현한다고 해요. 향신료 대신 이북에서는 마늘과 고추를 볶아 기름 향을 더한다고 해요. 이 기름에 고기와 간장을 넣고 볶는 거예요. 기름에 향이 잘 배면 고추와 마늘은 건져내 주세요.

고추와 마늘로 낸 기름에 고기를 넣어주세요. 기름을 한 김 식히고 고기를 넣으면 튀지 않습니다. 고기에 청주를 콸콸 넣고 이북식 간장 3큰술을 넣고 그동안 잘 절여진 오이는 면포에 올려 주세요. 면포로 오이의 물기를 쫙 빼주세요. 오이는 쉽게 물러지니까 짧게 볶아주세요.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아이들 입맛도 잡을 수 있게 조청 1큰술을 추가해주세요.

 

 

접시에 수북이 담아 통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조청의 단맛보다 짭짤한 맛이 더 강한 수미 선생님의 오이숙 장아찌입니다.

 

<출처: tvN 수미네반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