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주현은 팔 체질을 알고 나서 건강해졌다고 하고 배종옥도 59년 방부네 미모 비결이 14년 동안 지킨 팔 체질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원도 먹어도 몸매 관리가 저절로 되고 이선균도 팔 체질에 따라 냉장고를 채우다 보니 건강해졌다고 해요. 몸매와 체력관리를 제대로 한 엄지원도 팔 체질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8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8 체질이란?
8 체질은 간장, 심장, 췌장, 폐장, 신장의 오장, 대장 소장, 위장 , 담낭, 방광 의 오부로 각 장기의 강약 대소 비율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을 총 8가지로 분류한 거예요.
8 체질은 목양 목음, 토 양토음, 금양 금음, 수양 수음 이렇게 나뉘는데 각자의 체질 식이 중요한 이유는 예를 들어 양, 소, 토끼는 초식하잖아요. 초식을 즐겨 먹다 보니 질긴 식이섬유를 흡수하기 위해 장이 더 길게 발달하죠. 육식동물은 육식을 즐겨먹다 보니 단백질 분해와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간이 크게 더 발달하게 됩니다.
사람도 똑같은 장기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체격도 다르고 발달한 신체 구조가 다르듯 오장육부의 크기에 따라 8 체질로 분류를 한다고해요. 운동이나 몸에 좋은걸 먹기전 체질이 뭔지 아는게 중요하죠.
8체질 자가진단, 목 체질!
목 체질은 목양과 목음으로 구분되는데 목 체질의 외형적 특징이 아래와 같다고 해요.
골격이 크고 어깨가 처져있고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한 것으로 원기준은 목양 체질이고 이용식은 목음 체질에 해당한다고 해요. 둘의 차이점은?
목 체질의 신체적 특징.
목양은 1. 살이 찌기 쉽다. 2. 팔다리가 길다. 3. 혈압이 높은 편이다. 4. 땀이 많다. 5. 더운 목요일을 하면 피로가 풀린다.
목음은 1. 살이 찌면 과하게 찐다. 2. 등에 살이 많은 편이다. 3. 혈압이 높은 편이다. 4. 땀이 많다. 5.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좋다. 6. 기관지가 약하다.
목양은 소화효소 분비로 영양소 흡수를 돕는 간은 크지만 땀과 노폐물 배출을 돕는 폐가 작기 때문인데 목음은 위장의 기능도 강해 음식물을 더 잘게 부수기 때문에 목양 체질보다 장에서 영양소 흡수를 더 쉽게 만든다고 해요.
간의 압력이 높아지면 습열, 습하고 뜨거워져 그 기 군으로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혈압이 높아집니다. 목양과 목음의 체질은 간의 압력이 높아서 선천적으로 혈압이 높을 가능성이 있지만 혈압도 높아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목 체질은 당성분이 많은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 고지혈, 당뇨, 고혈압 같은 대사질환에 빠질 위험이 높다고해요. 목체질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잘해야 비만이 되지 않는데 땀을 좀 많이 내 야한 다고 해요.
목 체질은 폐가 작기 때문에 약한 폐를 도와서 몸의 열을 밖으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땀이 많다고 해요. 목 체질이 차가운 목욕이 안 좋은 이유는 피부와 혈관이 수축하면 노폐물 배출을 제대로 못 해서 살이 찌고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목양의 기질적 특성은 1. 끈기 있게 일을 처리하고 2. 복수심이 강하지 않고 3. 생활력, 적응력이 강하고 4. 가정적이라고 해요. 평소에는 게으르게 살다가 한번 시작한 일은 끈기 있게 처리한다고 해요.
목음의 기질적 특성은 1. 순발력 있게 일을 처리하고 2. 성질이 급하나 독하지 못하고, 3. 남의 말에 상처를 크게 입고 4. 잔재주가 많고 5. 감정에 약하고 봉사심이 많다고 해요. 목음도 목양과 특성은 유사한데 목음의 단점은 장이 짧고 약하다는 거예요. 목음은 세로토닌(행복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장이 짧기 때문에 감정적이고 남의 말에 상처도 크게 입는다고 해요. 그래서 감정이 상하면 생각이 많아서 잠도 못 자고 그런다고 해요.
목 체질의 위험질환은 간염, 간경화, 간암, 뇌경색입니다. 강한 장기를 과용하면 열이 오르고 염증이 잘 생겨서 큰 병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가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약한 장기는 기능이 저하되어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목 체질이 간에 열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다른 체질보다는 더 조심해야 한다는 거에요. 목체질 진단을 받고 35년째 체질식을 하고 있는 사례자는 기관지, 위염 변비가 있었는데 변비가 너무 심하고 기관지가 약해서 편도선이 자주 부었었다고 해요. 8 체질을 알려주는 한의원에 가서 목음 체질로 진단받고 체질식을 하면서 많이 건강해졌다고 해요.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