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에 쌓이면 독이 되는 나트륨 같은 노폐물을 배출하려면 제철을 맞아 영양이 물오른 식재료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금이 한창 땅 아래서 토실토실하게 자라는 식재료가 바로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땅콩이에요.
땅콩의 효능.
땅콩은 콩과의 열매로 꽃이 피고 난 다음 땅속에서 열매를 맺는다 해 낙화생이라 불리는데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쉽게 구할 수 있어 친숙한 식재료입니다. 땅콩이 몸속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땅콩에는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유명한 과일이 바나나인데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100g당 279mg인데 비해서 땅콩에는 무려 898mg이 포함돼 있어서 바나나의 3배정도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몸안에 과도하게 쌓인 나트륨은 소장을 통해 배출되는데 나트륨은 칼륨과 1대 1 맞교환을 통해 배출됩니다. 칼륨이 있어서 나트륨 배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칼륨 함량이 높은 식재료를 섭취해야 몸속 나트륨을 배출합니다. 칼륨이 있어야 나트륨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칼륨 함량이 높은 식재료를 섭취해야 몸속 나트륨을 배출시킬수 있습니다.
미국 생리학회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땅콩을 섭취하면 원활한 나트륨 배출로 인해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9월부터 11월까지가 제철인 땅콩, 좋은 땅콩을 고르는 방법은?
껍질이 있는 피땅콩 같은 경우는 깊고 선명할수록 잘 여문 땅콩이라고 해요. 그리고 이렇게 밋밋하거나 한쪽이 작고 성장이 덜된 땅콩이에요.
연분홍색이 선명하고 모양도 균일한게 좋고 색이 검거나 빨간 기운이 있는 거는 수확기가 지나서 수확했거나 변질된 것이라고 해요.
몸속 나트륨도 배출해주고 손쉽게 구할 수 있어 친숙한 땅콩
우리가 몰랐던 땅콩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나트륨 배출을 위해선 땅콩을 삶아서 먹어야 할까요? 땅콩을 볶아서 먹어야 할까요?
나트륨 배출을 위해서는 땅콩을 볶아서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땅콩에 풍부한 무기질 중 하나인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수용성 영양소로 물에 삶으면 용출되기 때문인데 실제로 삶은 땅콩의 칼륨은 180mg인 반면 볶은 땅콩의 칼륨 함유량은 795mg으로 약 4배 정도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땅콩을 볶아주면 칼륨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것.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기 위해선 땅콩을 볶아서 먹어야 한다!
2. 땅콩버터는 다이어트와 상관없다 아니면 다이어트의 적?
흔히 버터는 다이어트의 적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닙니다. 그러나 다른 버터와 달리 땅콩버터의 찐득한 식감은 강한 포만감을 유지해줘서
불필요한 간식의 섭취를 막아주고요. 땅콩버터를 만들 때 땅콩을 한번 볶아주기 때문에 칼륨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땅콩버터 하루 2스푼 이하로 섭취하는 것은 과식과 폭식을 막고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해서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휴스턴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땅콩버터를 먹은 아이들이 과체중이나 비만의 위험도가 낮아졌다고 해요. 보존료와 당분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시중에 판매되는 땅콩버터, 보존료와 당분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시중에 판매되는 땅콩버터,
몸속 나트륨 배출에 도움 되는 땅콩버터 만드는 방법.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5% 정도 들어가는 식물성 기름만으로도 버터와 같은 질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땅콩과 식물성 기름. 소량의 꿀과 소금만으로도 가정에서 쉽게 땅콩버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볶은 땅콩 250mg을 믹서에 넣은 뒤 곱게 갈아주세요.
2. 곱게 갈린 볶은 땅콩에 식물성 기름 2큰술. 꿀 1큰술. 소금 1꼬집을 넣어준다.
3. 땅콩과 재료들을 골고루 섞어준다.
나트륨 배출에 좀 더 효과적인 땅콩 활용법.
땅콩에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되지만 이 나트륨으로 인한 염증까지도 잡아주는 요리 활용법!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나트륨은 몸에 염증을 만들어내는 물질이 많아요. 바로 땅콩을 껍질째 먹는 게 좋습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경우 우리 몸속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땅콩 껍질에는 비타민E와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알맹이의 3배~4배 함유되어있어 이 레스베라트롤은 우리 몸속 체내의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요. 땅콩을 껍질째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으로 인한 체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땅콩 껍질의 레스베라트롤이 나트륨으로 인한 염증을 억제해줍니다.
땅콩강정 만들기!
1. 기름을 두르지 않고 달군 팬에 땅콩 250g을 넣고 타지 않게 볶아준다.
2. 올리고당을 7큰술 정도 넣고 땅콩에 섞이도록 버무려준다. 올리고당은 오래 가열하면 단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빠르게 젓고 가열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콩의 칼륨 함유량은 높지만 8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너무 많을 섭취할 때는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피를 함께 먹게 되면 장에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계피에도 칼륨 함유량이 높아서 칼륨 섭취율은 높일 수가 있고 나트륨은 몸 밖으로 배출시켜줄 수 있어요
3. 계핏가루를 2큰술 넣은 후 약불에서 5~7분 정도 빠르게 조려준 후 재료를 골고루 섞어준다.
4. 올리브 오일을 바른 유선지에 땅콩을 깔고 다시 유선지로 덮은뒤 평평하게 눌러준다.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발라주면 땅콩강정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지용성 비타민이 올리브유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서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식히면 딱딱해서 잘 안 잘라 지기 때문에 한 30분 정도 식혔다가 잘라주면 돼요
땅콩 주스 만드는 법.
1. 볶은 땅콩 3큰술과 우유 200ml를 믹서에 넣어준다. 우유에도 칼륨 함유량이 높아서 나트륨 배출시키는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또 우유의 유지방이 땅콩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E인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나트륨과 같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2. 볶은 땅콩과 우유, 바나나 1개를 갈아준다. 산성 식재료인 땅콩과 알칼리성 식재료인 바나나를 함께 드시게 되면 나트륨으로 인해서 산성화 된 우리 몸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몸속에 쌓여 독이 되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한 알의 열매인 땅콩, 땅콩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땅콩에는 단백질과 지방 함유량이 높아 소화기가 약하신 분들은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땅콩의 하루 적정 권장량은 성인 기준으로 20알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출처: MBN 천기누설>
댓글